캡처프로그램 픽픽(PicPick) 사용법 및 블로거에게 추천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오늘은 블로그쟁이들의 필수 캡처 프로그램인 픽픽 (PicPick) 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이건 정말 블로그포스팅을 많이 하시는 분들이라면 꼭꼭 추천드리는 프로그램입니다.
픽픽 기본설명
픽픽 프로그램은 모든사용자를 위한 그래픽 도구로써 화면캡처 뿐만 아니라 이미지편집과 생상추출, 그리기도구 기능등을 제공하며 아주 가벼운 프로그램입니다.
게다가 알캡처 처럼 엄청나게 뜨는 광고 같은것도 안띄우면서 기업 및 단체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라이센스프리 제품입니다.
와.. 이보다 더 좋은 프로그램이 있을까요?
보통 개인들에게는 무료로 풀어놓고 기업에는 돈받고 사용하게 하는 프로그램이 대부분이며, 그마저도 광고를 수시로 띄우고 설치할때 설치화면 하단에 조그맣게 글씨써서 체크표시로 이상한 사이트 바로가기나 홈화면 바꾸기 등을 꼼수로 넣어놓습니다.
이래서 저는 알집, 알씨, 알캡쳐 다 안씁니다.
어쨋든 회사에서도 사용할 수 있고 캡처기능은 좋은 이녀석 이제 상사히 한번 알아봅시다.
프로그램 다운로드 경로
https://picpick.app/ko/
프로그램은 위 주소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네이버나 구글 같은 검색페이지에서 픽픽 으로 검색하시면 거의 최상단에 위치하고 있으니 그렇게 접속하셔도 되고 위 주소로 접속하여 다운로드 하셔도 됩니다.
캡처 기본기능 쉽게 사용하기
프로그램 설치후 처음 실행을 하게 되면 화면상단의 메뉴중 "파일" 을 눌러 하위 메뉴중 "옵션" 을 선택합니다.
옵션에서 단축키를 설정하기 위함인데요.
블로그를 하다보면 수시로 화면에 있는 내용을 캡처해야 할 일이 생기고 그 부분을 일일이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캡처하기 보다는 단축키를 지정하여 필요할때마다 빠르게 실행하는 것이 생산성을 올리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픽픽 프로그램 옵션설정 방법
옵션을 누르면 옵션창이 팝업되는데요.
다른 기능들은 크게 바꿀 내용이 없는데 자동저장기능과 단축키 기능만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자동저장 기능은 단축키를 이용해 캡처를 하면 따로 저장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바로 내가 설정한 경로에 파일로 저장이 되며, 캡처된 사진을 추가적으로 편집하여 저장버튼을 누르면 이미 저장된 파일에 덮어쓰기 되면서 매우 효율적인 작업효과를 낼 수있습니다.
본인이 저장하고 싶은 경로를 오른쪽 옆에 있는 점 세개 있는 버튼을 이용해 폴더를 지정해 주면 되며, 자동저장 기능을 설정할 경우 파일명은 바로 위 파일이름 정하는 룰에 의해서 결정이 됩니다.
위 그림처럼 예시를 보며 적어보다보면 아래에 어떻게 표시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저는 년도와 달, 일, 순서를 넣어서 파일이름을 생성하도록 하였는데 매우 편리하고 유용한 것 같습니다.
픽픽 프로그램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두가지를 저는 이렇게 지정하였습니다.
영역을 지정하여 캡처하기를 제일 많이 사용하는데 Ctrl+Shift+C 키를 이용하여 실행되로록 하였습니다.
보통 복사를 Ctrl+C 를 하시기 때문에 캡처키를 Ctrl+Shift+C 로 하시면 크게 불편함 없이 편리하고 빠르게 작업하실 수 있을겁니다.
가끔 전체화면이 필요한 경우도 있겠으나 극히 드물고 쇼핑몰 하시는 분들은 자동스크롤캡처 기능을 이용하는 경우가 있긴 한데 많이 쓰시게 된다면 해당 기능을 단축키로 지정하여 사용하시면 좋으실 꺼 같습니다.
픽픽 프로그램 편집기능
픽픽프로그램에서 캡처를 하게되면 기본적으로 캡처된 화면을 프로그램에서 보여주게 되는데 이 화면에서 화살표를 넣는다던지 모자이크를 한다던지 네모박스를 처서 강조를 해주는 등 여러가지 기능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모자이크 기능부터 설명드리면,
처음 캡처된 화면에서 네모 점선으로 된 선택툴을 이용해 모자이크 할 부분을 선택하게 되면 오른쪽 상단에 있는 것처럼 모자이크 기능이 보이게 됩니다.
서식 탭으로 가셔도 되구요.
여기서 모자이크 버튼을 눌러 모자이크가 얼마나 많이 될지에 대한 양조절 바를 이용해 설정 후 확인을 누르면 바로 모자이크가 됩니다.
매우 편리한 기능으로 블로그 시 많이 이용되는 기능입니다.
또한 영역을 빨간색 테두리를 지정하고 싶을때에는 도형 툴을 선택하고 화면에서 드래그 해주면 됩니다.
네모 도형을 선택한 후 화면에 드래그 하면 사각형이 만들어지는데 그 옆(오른쪽)에 있는 컬러 색상선택 을 다른색으로 변경하면 선택된 색상의 도형이 그려집니다.
메뉴들이 직관적이고 어렵지 않게 되어있기 때문에 클릭 몇번만 해보시면 금방 적응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JPEG 옵션
픽픽프로그램의 옵션 중에서 하나 더 집고 넘어가야 하는 것이 JPEG 옵션 입니다.
블로그를 하면서 사진의 용량에 대한 중요성은 두말할 것 없이 중요합니다.
특히 구글 SEO 글쓰기에서 사진이 많으면 불리하고, 더구나 사진의 용량은 작을수록 좋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캡처된 이미지를 굳이 고퀄리티 사진으로 하여 용량을 늘릴 필요는 없습니다.
JPEG 옵션에서 화질을 70~80% 수준으로 조절을 하면 캡처를 하고 기본적으로 저장을 하여도 어느정도 용량이 작은 사진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다른 용량최적화 프로그램에서 다시 줄이는 불편함을 겪지 않아도 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블로거들에게는 단비같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블로거들이 픽픽 프로그램을 기본 캡처프로그램으로 이용도 많이 하고 있구요.
아직 이 프로그램을 모르고 계셨다면 얼른 한번 사용해 보시기를 강력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